스칼라 빌드 도구

프로젝트 단위로 여러 소스 파일을 작성해 개발할 때는, 컴파일러를 직접 다루기보다는, 빌드 도구 이용해서 컴파일하거나 테스트합니다. 스칼라 프로젝트에 활용할 빌드 도구는 기존 자바 프로젝트에서 활용하던 빌드 도구를 그대로 써도 되고, 스칼라를 위한 빌드 도구인 sbt를 사용해도 됩니다.

자바 프로젝트에서 쓰던 Gradle이나 Maven

스칼라도 자바와 마찬가지로 JVM 생태계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바 프로젝트에 흔히 쓰는 그레이들(Gradle)이나 메이븐(Maven)을 써서 스칼라 프로젝트를 개발해도 됩니다. 자바 개발자에게 이미 익숙한 도구이기 때문에, 처음에는 이미 내가 잘 알고 있는 빌드 도구를 그대로 이용해도 좋겠습니다.

스칼라 라이브러리 역시도 메이븐 저장소(maven repository)에 공개되기 때문에, 스칼라 전용 라이브러리도 전혀 문제없이 의존성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스칼라 전문 빌드 도구, sbt

아니면, 스칼라 전용으로 특화된 sbt를 사용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본격적인 스칼라 개발을 하려면, sbt를 사용하는 것을 권합니다. 그레이들에는 build.gradle이 있듯, sbt에는 buld.sbt 파일에 빌드 설정을 작성하며, 빌드 설정도 스칼라 언어로 기술합니다.

그레이들은 그루비나 코틀린 언어를 사용하고, 메이븐은 xml을 사용하는데요, sbt는 스칼라 언어를 쓰기 때문에, 평소 스칼라 소스코드를 작성하듯이 빌드 설정을 기술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