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스칼라를 배워야 할까요?
우선 자바보다 훨씬 간결한 문법으로 자바 플랫폼을 위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들은 매일 많은 양의 코드를 작성하며, 또 내가 과거에 작성한 코드나 동료나 전 세계 다른 개발자가 작성한 코드를 읽으며 일합니다. 다뤄야 할 코드의 양이 적다는 것은, 한 화면의 코드에서 더 적은 에너지로 더 많은 분량을 파악하고 고민하며 개발할 수 있다는 뜻이며, 그만큼 생산성이 향상된다는 뜻입니다.
게다가 자바 코드와 상호운용(interoperability)이 매우 편하고 직관적이라서, 아주 쉽게 기존 자바 코드를 그대로 활용하면서 스칼라 코드를 추가해 나가는 방식으로도 쓸 수 있습니다. 수많은 자바 라이브러리를 그대로 가져다 쓰는 것은 물론, 우리 회사, 우리 팀 내에서 이미 개발한 자바 코드를 별다른 수고 없이 그대로 활용하기도 좋습니다.
또 다른 측면은 스칼라가 함수형 프로그래밍(functional programming) 언어라는 점입니다. 함수형 프로그래밍은 탄탄한 코드를 더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관점에서 접근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대세는 명령형 프로그래밍이고, 하루아침에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본격적으로 하려고, 하스켈 같은 순수 함수형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며 이전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하지만 스칼라는, 명령형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하면서도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차근차근 조금씩 부담 없이 적용해 나갈 수 있는 독보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자바 환경 상호운용성 + 간결한 문법 + OOP + FP